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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동력연구실
Green Energy R&D Division (GERD)

친환경동력연구실는 인류가 직면한 기후 위기 극복과 에너지 안보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차세대 친환경·고효율 모빌리티 동력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The Green Energy R&D Division(GERD) pay attention to the environmentally-friendly / high efficiency power system for greenhouse gas and pollutants

연료전지와 이차전지를 활용한 탄소제로 친환경 동력원과 인버터, 모터, 실린더 등 전기식 동력시스템, 수소 및 암모니아 그린연료 내연기관, 신재생 에너지 생산 및 저장, 우주/해양 모빌리티 동력 기술이 본 연구실의 중점 연구 분야입니다.
Our main research area are 1. Electric Power system, 2. Hydrogen Production, 3. Fuel Cell, 4. Hydrogen/Ammonia Engine, 5. Battery Safety 6. Space mobility, 7. Advanced Cylinder (Electric & Hydraulics), with industrial vehicle, heavy duty vehicle, special purpose machine and etc.

연구분야

수소연료전지

(Hydrogen Fuel Cell)

  • 수소모빌리티용 에너지시스템

    (Hydrogen Mobility Energy System)

  • 수소모빌리티 신뢰성 기술

    (Hydrogen Mobility Reliability Technology)

  • 내환경/내진동 연료전지 스택 및 부품(BOP)

    (Environment/Vibration Resistance Test to Fuel Cell Stacks & BOP)

  • 수소 충전시스템

    (Hydrogen Charging System)

전기 동력시스템

(Electric Drive System)

  • 전기/수소 모빌리티용 전기구동시스템

    (Electric Drive System for Electric/Hydrogen Mobility)

  • 전기구동시스템 성능 평가 기술

    (Testing and Evaluation Technology of The Electric Drive System)

  • 실차 기반 전동화 시스템 적용 기술

    (Analysis for The Actual Mobility-Based Electrification System)

전기식 모듈/부품

(Electric Actuator and Drive Module)

  • 건설/산업기계용 e-Actuator 시스템

    (e-Actuator System for Construction Machinery/Industrial Truck)

  • 고부하용 e-Drive 시스템

    (e-Drive System for Heavy-Duty Vehicle)

  • 핵심부품(모터, 전력변환장치) 신뢰성 기술

    (Core Components (Motor, Electric Power Conversion, etc.) Reliability Technology)

그린 연료 내연기관 특성 분석

(Characterization of Green Fuel Internal Combustion Engine)

  • 수소/탈탄소 연료 엔진 최적 제어 연구

    (Optimal Control Research for Hydrogen/Decarbonized Fuel Engines)

  • 엔진 동력계 (다이나모) 시험

    (Engine Dynamometer Test)

  • 초저배기 후처리 시스템 연구

    (Research on Ultra-Low Emission Aftertreatment System)

건설산업용 모빌리티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Mobility)

  • 모빌리티 운용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Mobility)

  • 모빌리티 평가 모드 개발

    (Development of Mobility Evaluation Modes)

  • 모빌리티 환경성 분석

    (Mobility Environmental Analysis)

그린에너지시스템 안전 및 열관리

(Safety and Thermal Management of Green Energy System)

  • 전기 및 수소 에너지시스템 열관리

    (Thermal Management of Electric and Hydrogen Energy System)

  • 수소연료전지 열화분석 및 수명예측

    (Degradation Analysis and Lifetime Prediction of Hydrogen Fuel Cell)

  • 배터리 열폭주 제어기술

    (Control Strategy for Battery Thermal Runaway)

  • 수소/천연가스 액화 저장기술

    (Liquefied Storage Technology for Hydrogen/Natural Gas)

우주∙해저용 특수 동력시스템

(Special Power System for Space and Hydrospace)

  • 우주 개발용 특수목적기계 동력시스템

    (Power System of Special Purpose Machine for Space Development)

  • 월면 에너지 발전시스템

    (Energy Generation System on Lunar Surface)

  • 우주건설기계 열관리시스템

    (Thermal Management System for Space Construction Machinery)

  • 수중 작업용 건설기계 동력시스템

    (Power System of Construction Machine for Underwater operation)

연구성과

  • 1.수소 모빌리티 핵심 부품 적용 완성차 검증 및 개발 기술
  • 2.국내 최초 수소 건설기계·산업기계 전용 충전 인프라 구축
  • 3.전기/수소 모빌리티용 전기식 동력 시스템 평가 기반 구축
  • 4.소형 수소 엔진 연소 특성 및 동력 성능 분석 인프라 구축
  • 5.수소 모빌리티 완성차(굴착기, 지게차 등) 성능 및 내구성 평가 기술
  • 6.그린연료 내연기관 믹서트럭 평가 모드 설계 및 동력성능·환경성 검증
  • 7.핵심부품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실작업 부하 기반 전동화 시스템 평가 기술 개발
  • 8.전기식 건설기계 보급 확산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
  • 9.AGV 운용특성 반영 진동 평가 모드 설계 및 평가기반 AGV용 1kW급 스택 개발
  • 10.그린에너지 생산효율 최적화 및 극저온 저장기술 개발
  • 11.수소건설기계 스택 열화분석을 위한 가속평가 기준 및 수명예측모델 개발

연구 개발

인류가 직면한 기후 위기 극복과 에너지 안보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실가스와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차세대 친환경·고효율 모빌리티 동력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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