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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27종

건설기계란?

건설기계란 토목공사나 건축공사에 쓰이는 기계의 총칭으로,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이동하기에 알맞은 것이라야 하며, 고장이 적고 내구성이 우수한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 불도저 (Bulldozers)

    스크레이퍼는 작업거리가 멀 때 토사 절토, 운반작업용으로 주로 고속도로나 비행장 등 규모가 큰 건설 현장에서 사용된다. 적재용량 3㎥이상 자주식이 건설기계 범위에 속하고 규격은 보올의 평적용량으로 표시한다.
    스크레이퍼의 종류는 트랙터에 의해 견인되는 피견인식 스크레이퍼와 자체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자주식 스크레이퍼가 있다. 피견인식 스크레이퍼는 500m이내의 작업에, 자주식 스크레이퍼는 500m~1,500m의 작업에 효과적이다.

  • 굴삭기 (Excavators)

    굴삭기는 크롤라식과 휠식이 있으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설기계로 배수로 묻기, 파이프묻기, 건물기초 바닥파기, 토사적재 등 거의 모든 건설작업에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휠굴삭기는 고무 타이어로 차체가 지지되어 기동성이 좋고 포장된 도로 및 실내에서도 작업 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크롤라굴삭기는 사지나 활지에서의 작업이 가능하며 궤도에 의해 차체가 지지되기 때문에 휠굴삭기에 비해 견인력이 좋다.
    굴삭기의 구조는 상부 선회부, 하부 주행부, 전부장치 등 3등분으로 구성되며 상부 선회체의 앞부분은 핀에 의해 붐과 작업장치가 연결되어있고 하부는 선회베어링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상부 선회체의 왼쪽에는 조종실, 오른쪽에는 연료 탱크와 오일 탱크, 뒤쪽에는 엔진과 펌프가 설치되어 있다.

  • 로더 (Loader)

    로우더는 건설 공사 현장에서 토사나 골재를 덤프 차량에 적재 및 운반하는 기계로 대규모의 건설현장에서 작업능률이 효과적이다. 휠로우더는 전륜구동식이 주로 사용되며 기동성이 우수하고 주행속도가 빨라 포장도로에서 우수한 작업성능을 발휘한다.
    로우더의 동력 전달장치는 자동차의 동력 전달 장치와 거의 유사하며 로우더의 용량은 로우더가 1회 골재를 퍼서 토출해 낼 수 있는 양을 말한다. 버킷의 경사각은 전경각 45도 이상, 후경각 35도 이상이 되어야 한다.

  • 지게차 (Fork Lift Trucks)

    지게차는 타이어식으로 들어올림 장치를 가진 것을 말하며 솔리드타이어식은 제외한다. 지게차는 공장 또는 항만, 공항 등에서 하역 작업 및 화물을 운반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기계로 일반적으로 전륜 구동과 후륜 조향을 하고 있으며 보통 1톤~10톤까지가 대부분이나 그 이상의 장비도 생산되고 있다.

    지게차는 동력원에 따라 엔진식과 전동식, 구동형태에 따라 단륜식과 복륜식, 작업용도에 따라 하이마스트, 로드 스테빌라이저, 트리플 스테이지 마스터, 스키드 포크, 힌지 버킷, 로테이팅 포크 등 여러 종류로 분류된다. 지게차의 안정도는 전후, 좌우 안정도로 구분하며 포크를 최고로 올린상태에서 마스트를 최대로 기울인 상태, 주행시의 기준 무부하상태에 따라 구배율을 달리 한다.

  • 스크레이퍼 (Scrapers)

    스크레이퍼는 작업거리가 멀 때 토사 절토, 운반작업용으로 주로 고속도로나 비행장 등 규모가 큰 건설 현장에서 사용된다. 적재용량 3㎥이상 자주식이 건설기계 범위에 속하고 규격은 보올의 평적용량으로 표시한다.

    스크레이퍼의 종류는 트랙터에 의해 견인되는 피견인식 스크레이퍼와 자체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자주식 스크레이퍼가 있다. 피견인식 스크레이퍼는 500m이내의 작업에, 자주식 스크레이퍼는 500m~1,500m의 작업에 효과적이다.

  • 덤프트럭 (Dump Trucks)

    덤프트럭은 적재용량 12톤 이상의 것을 건설기계라 하지만 12톤 이상 20톤 미만의 것으로 화물운송에 사용하기 위하여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로 등록된 것은 제외된다. 화물 및 골재 등의 원거리 수송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토목, 건축공사 등에서 자주 편리하게 사용된다.

    덤프트럭의 종류에는 적재함을 후방으로 경사시켜 하역할 수 있는 리어 덤프형과 측방으로 경사시켜 하역하는 사이드 덤프형, 리어 덤프형보다 후방 경사각이 큰 크렌 로우딩 덤프형, 적재함 바닥을 열어 밑으로 하역 할 수 있는 버텀 덤프형, 적재함을 상승시켜 후방으로 하역하는 리프트 덤프형 등이 있다.

  • 기중기 (Crane)

    동력을 사용하여 하물을 달아 올리고 상하·전후·좌우로 운반하는 기계 또는 기계 장치를 말한다.
    크롤라식 또는 휠식으로 강재의 지주 및 선회장치를 가진 것이 건설기계에 해당하며, 궤도(레일)식인 것은 제외한다.

    기중기는 그 용도나 형식에 따라 트럭식(도로형) 크레인, 크롤라식 크레인, 러프테레인 크레인, 올테레인 크레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노선상을 이동하는 철도크레인, 수상을 이동하는 플로우팅 크레인도 이동식 기중기에 속한다.

    기중기의 운동으로는 화물을 달아올리는(내리는) 권상(권하), 레일을 따라 트롤리가 이동하는 횡행, 수직축을 중심으로 하여 지브 등이 회전하는 선회, 기중기의 지브가 그 지브를 중심으로 하여 상하로 운동하는 기복, 달아올린 하물을 그 높이를 바꾸지 않고 지브의 기둥쪽으로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인입 등이 있다.

  • 모터 그레이더 (Moter Graders)

    그레이더는 정지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자주식의 것으로 표면장비라고도 하며, 작업 범위는 땅고르기, 배수파기, 파이프 묻기, 경사면 절삭, 제설작업 등 여러 작업에 사용된다.

    그레이더의 규격은 배토판의 길이(m)로 표시한다. 구조는 메인프레임에 운전석을 중심으로 앞부분에는 블레이드 장치와 이를 지지하는 작업 동력장치, 뒷부분에는 주행동력을 전달하는 동력전달장치와 각부의 동력을 조종하는 조종장치로 되어있다.

  • 로울러 (Rollers)

    로울러는 공사의 막바지에 지반이나 지층을 다지는 기계로서 전압장치를 가진 자주식과 피견인식 진동 로울러 등이 있다. 로드 로울러는 자체중량에 의하여 흙이나 아스팔트를 평면으로 다지는 일을 하고 타이어식 로울러는 흙이나 아스팔트를 반주하여 다지는 일을 한다. 로울러는 주행속도가 느리므로 타 건설기계에 비해 방열기 용량이 크고 전후진을 자주하므로 전후진 장치가 변속기 내에 있지 않고 따로 설치되어 있으며, 자체중량은 5톤급 장비가 주로 사용된다.

    로울러의 종류에는 탠덤 로울러, 머캐덤 로울러, 타이어식 로울러 등이 있다. 탠덤 로울러는 2륜식과 3륜식이 있으며, 포장의 완성 다짐이나 차가운 아스팔트 다짐에 사용된다. 머캐덤 로울러는 3륜 자동차와 같은 형으로 작업의 직진성을 위해 차동 제한 장치가 있으며 가열포장 아스팔트 재료의 초기 다짐에 사용된다. 탬핑로울러는 강판으로 된 드럼에 돌기를 50~150개 정도 부착하여 돌기에 의해 강력한 다짐효과를 낸다. 진동 로울러는 자체 중량 0.5~0.6톤 정도로 로울러와 휠식 도우저가 조합되거나 로울러 자체에 주행장치가 있으며 기계식, 유압식, 전자식, 공기식, 기진 장치가 부착된다. 타이어식 로울러는 공기 타이어의 특성을 이용하여 노면을 다지는 기계이며 아스팔트 포장 2차 다듬질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며 기동성이 좋다.

  • 노상안정기 (Road Stabilizers)

    노상안정기는 노상에서 전진하며 토사를 파쇄 또는 혼합하며, 유재 살포작업도 가능한 기계로 혼합폭과 깊이를 유지할 수 있는 성능을 갖고 있다.

    노상안정기의 구조는 유제탱크, 가열장치, 로터, 푸드, 압송펌프 등으로 구성된다. 유제탱크의 용량은 탱크안에 저장할 수 있는 유제의 유효용량으로 표시되며 가열장치는 유제탱크 안의 아스팔트 등을 보온하기 위하여 버너 등으로 가열하는 장치이다. 유제를 밀어 보내는 펌프의 용량은 단위 시간당 토출량으로 표시한다.

  • 콘크리트 뱃칭플랜트 (Concrete Batching Plants)

    콘크리트뱃칭플랜트는 저장부에서 시멘트, 자갈, 모래, 물, 혼합재 등을 계량기에 의해 소정의 배합비율로 신속 정확하게 계량하여 혼합 장치에 공급하면 여기서 믹서로 균일한 고능률로 혼합하여 아직 굳지 않은 상태의 생 콘크리트를 생산하는 설비이다.

    종류는 그 형상에 따라 탑형, 골재 하차장 계량형, 간이형으로 나뉘며 이중 탑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또한 조작 방식에 따라 수동식, 반 자동식, 자동식, 전자동식이 있고 계량방식에 따라 개별 계량방식과 누가 계량방식이 있다. 성능은 단위 시간당 콘크리트 혼합 능력으로 표시 되며 1시간당 20배치 즉, 1배치당 3분으로 계산한 값을 호칭능력으로 정하고 있다. 구조는 수재부, 저장부, 계량부, 믹서부로 구성된다.

  • 콘크리트 피니셔 (Concrete Finishers)

    콘크리트 피니셔는 콘크리트 스프레더가 깔아 놓은 콘크리트를 평탄하고 균일하게 다듬질하기 위해 1차 스크리드, 바이브레이터, 피니싱 스크리드등의 정리 및 사상 장치를 가진 원동기를 설치한 기계이다.

    규격은 시공할 수 있는 표준폭으로 나타내며 1차 스크리드가 콘크리트 표면에 일정한 두께로 포설하면 바이브레이터가 진동과 압력을 주어 다지며 피니싱 스크리드가 예각의 칼날을 이용하여 평탄하게 절삭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콘크리트피니셔의 구조는 거푸집 위의 레일 위를 주행하고 1차 스크리드와 바이브레이터는 더 돋는 양만큼 퍼스트 스크리드를 높게하며 양자를 유압장치에 의하여 소요의 높이로 유지시킬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 콘크리트 살포기 (Concrete Spreaders)

    콘크리트살포기는 콘크리트 분배기 또는 콘크리트 디스트리뷰터 라고도 한다.
    콘크리트펌프에 의하여 배관을 통해 압송되어진 생콘크리트를 형틀 내로 분사하는 기계이다.

    배관을 붐 등에 장착하고 공중으로부터 콘크리트를 공급·분배하는 것으로 자립 마스트식, 셀프 크라이밍식, 크롤라 탑재식 등 여러 가지가 있다.

  • 콘크리트 믹서 트럭(Concrete Mixer Trucks)

    혼합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으로 재료의 투입, 배출을 위한 보조장치가 부착된 것을 포함한다.

    컨베이어 또는 버킷 등 재료의 투입이나 배출을 위한 보조장치를 갖춘 것을 포함아며 규격은 혼합 또는 교반장치의 1회 작업능력(㎥)로 표시한다.

  • 콘크리트 펌프 (Concrete Pump)

    콘크리트 배송능력이 매 시간당 6㎥ 이상으로 원동기를 가진 이동식과 트럭적재식인 것을 말한다. 규격은 시간당 배송능력(㎥/hr)로 표시하나, 최대 수직 붐길이(m)로 표시하기도 한다.

  •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 (Asphalt Mixing Plants)

    아스팔트믹싱플랜트는 아스팔트 도로공사에 사용되는 포장재료를 혼합·생산하는 기계로서 골재 공급장치, 건조 가열장치, 혼합장치, 아스팔트 공급 장치와 원동기를 가진 것을 말하며 트럭식과 정치식이 있고 장비규격은 시간당 생산량으로 표시한다.

    구조는 골재 저장통의 골재가 피이더를 통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드라이어에 공급된다. 드라이어는 3∼7도 경사로 회전하며, 투입된 골재는 중유 버너로 가열하여 골재를 건조시킨다.
    건조된 골재는 핫 엘리베이터를 통해 진동 스크린에 저장되며 각 입자 크기별로 선별되어 계량장치에 공급된다.

  • 아스팔트 피니셔 (Asphalt Finishers)

    아스팔트피니셔는 아스팔트플랜트로 부터 덤프트럭에 운반된 혼합재를 노면위에 일정한 규격과 두께로 깔아주는 기계이다.
    소형은 호퍼용량 1∼2톤, 대형은 호퍼용량이 5∼6톤 정도이며 자체중량은 13∼14톤 정도이다.

    구조는 스크리드 기준면에 대해 가로, 세로의 변화 각을 조정 할 수 있는 자동 스크리드 제어 장치와 강력한 4대의 바이브레이터에의해 스크리드 전체에 진동을 가하여 균일한 포장을 하는 고정 장치가 있으며, 그 밖에도 혼합 이송량 제어장치, 스크리드, 피더 등이 있다.

  • 아스팔트 살포기 (Asphalt Distributor)

    아스팔트 살포 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으로 아스팔트탱크, 가열장치 및 살포장치 등을 갖춘 기계가 이에 속하며, 아스팔트 분배기 또는 아스팔트 디스트리뷰터라고도 한다.

    아스팔트 포장공사에서 최초에 포장하고자 하는 면에 디젤 버너에 의해 발생된 열로 유제탱크의 외기를 가열, 액상의 아스팔트를 살포바아 또는 스프레더를 통해서 살포하며, 최초에 표면에 살포하는 작업을 프라임코트라 하고 노후된 포장면 위에 살포하는 작업을 씰코트라 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접착제 역할을 한다.
    규격은 아스팔트탱크의 용량(ℓ)으로 표시한다.

  • 골재 살포기 (Aggregate Spreaders)

    골재살포기는 도로 활주로 등의 노반 공사에 필요한 각종 골재, 소일 시멘트, 성토 등의 재료를 소요의 폭(2.3∼4.5m), 소요두께(최고 300mm)에 맞추어 신속하게 살포하는 자주식의 것으로 휠식 또는 크롤라식 주행장치 외에 골재 살포장치, 다짐장치 및 원동기 등으로 구성된 기계가 이에 속한다.

    따라서 다져진 노면을 수정하는 에지와 노반 이동용 피더 등을 추가로 장착한 노반 형성기도 포함된다. 규격은 노반재 표준 부설폭(m)으로 표시한다.

  • 쇄석기 (Mobile Crushers)

    쇄석기는 도로공사 및 콘크리트 공사에서 골재를 생산하기 위하여 원석을 부수어 자갈을 만드는 기계이며 보통 20kw이상의 원동기를 가진 것으로 쇄석장치와 피터, 컨베이어, 스크린 등을 조합하여 원석을 파쇄, 분류하는 기계이다.

    종류로는 조 크라샤, 롤러 크라샤, 콘 크라샤, 자이러토리 크라샤, 임팩트 크라샤, 로드 밀 크라샤 등이 있다.

  • 공기 압축기 (Air Compressors)

    공기압축기는 공기를 압축 생산하여 높은 공압으로 저장하였다가 필요에 따라서 각 공압 공구에 공급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계이다.

    공기토출량이 매분당 2.83㎥이상의 이동식의 것을 건설기계라 하며 종류로는 2륜식과 4륜식이 있다. 공기 생산과정에 의한 분류로는 피스톤식 공기압축기와 베인식 공기압축기가 있다.

    피스톤식 공기 압축기는 1, 2차 실린더에서 압축 공기를 생산하여 냉각기로 보내지고 냉각기에서는 냉각팬에 의해 강제통풍에 의한 냉각작용을 하고 냉각된 압축공기는 3차 고압실린더로 들어가 또다시 압축을 하게된다.

    베인식 공기압축기의 경우, 공기가 여과기를 통해서 저압펌프에 들어가 압축되어 냉각기로 들어가 냉각이 이루어지고 이 공기가 다시 고압펌프로 들어가 공기탱크에 저장된다.

  • 천공기 (Drilling Equipment)

    천공기는 바위나 지면에 구멍을 뚫는 기계로서 공기압축이나 유압에 의해 작동된다.

    천공기는 크롤라식 또는 굴진식으로 천공 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을 말하며 크롤라식은 차대 위에 프레임, 붐, 드리프터 등을 장치한 크롤라식 및 크롤라 점보식 천공기로 구분되며, 굴진식은 외벽지주 데스크 등의 본체에 유압잭, 동력장치, 측량 및 배토장치 등의 작업장치를 가진다.

    크롤라식의 규격은 착암기의 중량이나 분당 공기소비량으로, 점보식은 롤 단수와 대수로, 실드굴진식은 굴진기를 사용하는 설비 동력으로, 터널 굴진식은 최대 굴착 치수로 표시한다.

    착암기는 구조상 타격식, 회전식, 회전타격식으로 분류하고 착공경은 타격식의 경우 30~45mm 회전식 및 회전타격식의 경우 60~100mm정도가 된다.

  • 항타 및 항발기 (Pile Drivers)

    항타 및 항발기는 붐에 파일을 때리는 부속장치를 붙여서 드롭 해머나 디젤 해머로 강관파일이나 콘크리트파일을 때려 넣는데 사용된다.
    규격은 원동기 장치를 가진 것으로 해머 또는 뽑는 장치의 중량이 0.5톤 이상인 것을 건설기계라 한다.
    항타기는 기초공사시 교주항타, 기중박기, 말목항타, I빔 및 H빔의 항타작업에 효과적이다.
    종류로는 에너지 공급방식에 따라 드롭 해머, 증기 또는 압축공기 해머, 디젤 또는 가솔린 해머, 진동 항타기 등으로 분류한다.

  • 사리채취기 (Gravel Digging Equipment)

    사리채취기는 사리채취장치를 가진 원동기를 가진 것으로 자갈, 모래 등을 선별하는 건설기계이다.

    구조는 버킷장치, 선별장치, 파쇄장치, 전동장치 등을 본체에 탑재하고 있으며 대선, 대차, 탑재식은 건설기계에 속하나 정치식은 건설기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설치에 의한 분류로 유닛식과 트레일러 탑재식이 있으며, 규격은 시간당 사리 채취량(㎥)으로 나타낸다.

  • 준설선 (Dredger)

    강 ·항만 ·항로 등의 바닥에 있는 흙 ·모래 ·자갈 ·돌 등을 파내는 시설을 장비한 배로, 펌프식, 버킷식, 디퍼식, 그래브식 등이 있다.
    펌프식의 규격은 준설펌프 구동용 주기관의 정격출력(HP)으로, 버킷식은 주기관의 연속 정격출력(HP)으로, 디퍼식은 버킷용량(㎥)으로, 그래브식은 그래브 버킷의 평적용량(㎥)으로 각각 표시한다.

  • 타워 크레인 (Tower Cranes)

    수직타워의 상부에 위치한 지브를 선회시켜 중량물을 상하, 전후 또는 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는 정격하중 3톤 이상의 것으로 원동기 또는 전동기를 가진 것.

    다만 「산업직접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제16조에 따라 공장등록대장에 등록된 것은 제외한다.

  • 특수건설기계 (노면파쇄기)

  • 특수건설기계 (도로보수트럭)

제 1호 내지 제25호의 건설기계와 유사한 구조 및 기능을 가진 기계류로서 건설부장관이 따로 정하는 것

1) 도로보수트럭(Road Repairing Trucks) :
도로보수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으로 차대위에 원동기, 호퍼, 아스팔트혼합재(아스콘) 이송장치 등을 가진 도로보수기계가 이에 속한다. 규격은 호퍼의 용량(㎥)으로 표시한다.
2) 노면파쇄기(Road Milling Machines) :
노면 파쇄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으로 도로를 연속하여 파쇄할 수 있는 파쇄장치와 원동기를 가진 기계가 이에 속한다. 규격은 최대 파쇄폭(m)으로 표시한다.
3) 노면측정장비(Road Measuring Machines) :
노면측정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으로 도로의 포장상태 등 노면 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장치와 원동기를 가진 기계가 이에 속한다. 규격은 작업가능상태의 자중(톤)으로 표시한다.
4) 콘크리트믹서트레일러(Concrete Mixer Trailers) :
콘크리트 혼합 장비를 가진 비자주식의 것으로 규격은 1회 혼합할 수 있는 콘크리트 생산량(㎥)으로 표시한다.
5) 수목이식기(Tree Transfer Machines) :
수목 채취 및 운반장치를 가진 자주식의 것으로 수목의 채취 및 운반장치와 원동기 등을 가진 기계가 이에 속한다. 규격은 작업가능 상태의 자중(톤)으로 표시한다.
6) 아스팔트콘크리트재생기(Ascon Repaving Equipment) :
포장된 아스팔트콘크리트를 굴착, 재생하는 기계로서 가열장치, 굴착장치, 재생장치 등을 가진 것이 이에 속한다. 규격은 최대 굴착폭(m)으로 표시한다.
7) 터널용고소작업차(High-Lift Work Platforms) :
터널 등 고소작업을 할 수 있는 타이어 식으로 원동기 및 붐, 버킷 등을 갖춘 기계가 이에 속한다. 규격은 정격하중(톤)으로 나타낸다.